안녕하세요. 뽀뇨아빠입니다.

꿈많은 청춘이자 상상가.Image

홍창욱입니다.

현재 제주에서 행복한 가정을 꾸려나가며 다양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하여 제가 하고 있는 일을 중심으로 이렇게 글로 정리해봅니다.

+ 제주 농산물 정기배송 프로그램이자 마을기업 “무릉외갓집“운영

2011년부터 농산물 유통에 대한 일을 시작한 것은 농수산물이 풍부한 제주로 이주했다는 점, 그리고 어릴적부터 익숙한 일이라는 것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대정읍 무릉리에서 제주 전역의 좋은 농수산물을 가정으로 배송하는 일을 맡게된 만큼 많이 배우고 또 노력할려고 합니다. 제 일에 대해 궁금하시면 관련 기사와, 책<거침없이 제주이민>을 참조하셔요.

: “서울 사는 회장님도 ‘무릉외갓집‘ 손자됐지요”(노컷뉴스,2011,2), 중기인 김대현씨, 제주 농수산물 정기적 육지 판매 돕는 ‘사회공헌’(경향신문, 2012,5)

Image

<무릉외갓집 임원과 제주올레, 벤타코리아의 워크숍. 2011.8>

+컨텐츠 제작

거창하게 이야기하자면 컨텐츠제작입니다만 1인 미디어를 만들고 운영하는 일입니다.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지라 인터뷰형식의

1. 유투브 인터뷰방송 <뽀뇨아빠의 즉문즉답>

유투브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즉석해서 묻고 즉석해서 답한다는 아이폰 인터뷰 <뽀뇨아빠의 즉문즉답>이 그것인데요. 필요한 기자재는 딸랑 아이폰 1대뿐입니다. 정말 편하면서도 스마트한 기기가 아닐수 없죠?

아이폰으로 촬영하고 유투브에 업로드하는 방송. 페북 페이지로도 운영중인데 영상인터뷰는 잠시 쉬고 있습니다. ^^

: Image

<아이폰 인터뷰 “즉문즉답” 페이스북 페이지 화면>

2. 팟캐스트 방송

첫번째, <제주이민 인터뷰>

영상 인터뷰의 한계를 극복하고 좀 더 다양한 실험을 해볼려고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주제는 요즘 이슈화가 되고 있고 제 경험을 녹여볼 수 있는 제주이주관련 내용이구요. 현재 작다면 작다고 할 수 있고 많다면 많다고 할 수 있는 조회수를 기록중입니다. 팟캐스트이자 1인 미디어의 특성상 정확한 영역만 설정되면 마음편하고도 가볍게 제작이 가능할 것같네요.

비용 제로, 재미는 백배인 팟캐스트, 여러분도 도전해보시길..

: 인터넷으로 들으시려면 “요기“, 유투브로 만나시려면 “조기

제주이민 인터뷰

두번째, <아빠맘대로 동화책읽기>

첫번째 팟캐스트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방송을 준비했는데 여의치 않네요 ^^;; 그래도 한번 들어봐주셔요. 아이와 함께 매일 동화책을 읽다 보니 음성녹음을 해서 공유해도 좋을듯해서요.

팟캐스트 이미지에요

3. 제작 컨텐츠의 다양한 활용

영상 인터뷰는 굉장히 많은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 이야기, 사진 등 많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기에 관련 내용을 재가공하는것이 쉽고 또 다양하게 쓰여집니다. 아래와 같이 영상인터뷰는 활용되었고 또, 되고 있습니다.

: 아이폰 앱 <Meej Jeju>제작 – 현재 가동중이지 않은 앱이지만 영상인터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무료앱입니다. 현재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

: 서귀포시에서 만드는 <희망서귀포> 칼럼 – 인터뷰 내용을 지면으로 소개하고 QR코드로 안내합니다.

: 제주도청에서 만드는 인터넷 뉴스 <제주도정뉴스> – 인터뷰 한 내용과 마을살이에 대한 짧은 글을 모아둔 공간입니다.

+소셜미디어 관련 활동

소셜미디어는 나와 친구, 세상을 연결하는 다리와 같습니다. 제주에 이주하며 그 끈을 놓지 않으려고 시작했는데 저를 알리고 제 이야기를 만들며 지구인들과 네트워킹하는데 가장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1. 계정소개

Image

:  트위터 @pponyopapa

세상과 연결된 첫 소셜미디어. 아이폰 인터뷰도 여기서 공유가 되었고 소셜미디어 강의도 트위터가 그 시작이었습니다. 지역방송에 ‘소개‘되기도 하고 제주에 이용자들과 ‘파티‘를 갖기도 하였습니다. 하나 하나의 경험이 새롭고 또 신기했었죠.

: 페이스북 뽀뇨아빠

지인중심의 공간이어서 더욱 편안합니다. 일상을 공유하다보니 만나는 많은 사람들이 마치 곁에 있는듯합니다. 여러 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했지만 현재는 프로필 중심으로 네트워킹중입니다.

: 유투브 뽀뇨아빠 채널

크게 인터뷰와 뽀뇨의 일상에 관한 동영상이 올라옵니다. 당연히 모든 동영상은 소셜미디어로 공유됩니다.

: 블로그

모 포털 ‘에 운영중인데 앞으로는 ‘워드프레스‘에서 운영할려구요.

: 핀터레스트

일과 강의에 관련된 다양한 핀과 보드가 운영중입니다. “제주 농산물”, “제주 음식”, “소셜미디어”에 관심있는 분들은 방문해주셔요 ^^

: 포스퀘어

한동안 쉬었는데 다시 체크인 중입니다. 제주음식점 관련 리스트운영중인데 참고하셔요.

2. 소셜미디어 관련 강의, 칼럼, 대외활동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주제로 제주대학교에서 한 학기 강의를 진행했구요. 관련 강의는 한국마사회 제주본부, 서귀포시, 인력개발원, 제주참여환경연대 등에서 진행해오고 있으며 개인적인 활용법을 지역신문에 칼럼 <홍창욱의 소셜미디어분투기>로도 연재하였습니다.

Image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다보면 대외적으로 사람들을 만날 기회도 많은데 다음 열린이용자위원회, 제주도 정책소통자문단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저서

가. 혼자 쓴 책

(1) <제주에서 아이를 키운다는 것>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책. 2014년 4월 북하우스에서 출간, 아이의 예쁜 사진이 많아서 제일 마음에 듬. 많은 엄마들이 리뷰를 달어주셨는데 감동하여 아빠육아책을 내볼 생각도 있어요.

제주에서_표1_저

(2) 제주이주 인터뷰집 <제주,살아보니어때?>

2012년부터 해온 팟캐스트 인터뷰를 모아 만든 책. 2015년 글라출판사 발간

19명 인터뷰이는 제주이주자, 선주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1

나. 함께 쓴 책

(1) <제주 마을안에 기대서서> : 제주도청에서 발간한 마을만들기 사례집. 2014년출간. 라해문, 박홍식 공저.

다. 소개된 책

(1) <거침없이 제주이민> : 2012년 제주이주관련 주제를 다룬 첫 책. 기락 저, 꿈의지도 출판사. 15명의 인터뷰이가 참여하였고 이를 인연으로 몇몇분과는 친해지게 되었어요.이제 이분들도 제주이주의 선배가 되었네요.

(2) <제주도로 간 도시남자들> : 2015년에 출간된 따끈따끈한 책. 김선혜 저, 즐거운상상 출판사. 제주로 이주하여 직업을 바꾼 남자들의 이야기.

 + 개인적인 관심사와 관련된 활동

육아, 지역, 여행에 관한 프로젝트들입니다.

1. 뽀뇨육아일기

오랫동안 뽀뇨육아일기를 써오고 있습니다. 처음엔 블로그에 쓰다가 한겨레 베이비트리 에 조금더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요. 덕분에 방송, 케이블방송까지 타게되었네요. Image

<가끔씩 뽀뇨얼굴이 인터넷 한겨레에 이렇게 떡하니 박히기도 한답니다^^>

2. 제주관련 이야기

제주관련 이야기는 이주하면서 참 어슬프게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무모한 도전이

현재의 다양한 활동과 연결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작은 활동이긴 하지만

다른 어떤 활동보다 더 개인적으로 값어치있고 또 좋아합니다.

: 제주도민일보에 <뽀뇨아빠의 정착일기>연재 – 제주에 이주하게되면서 겪게되는 경험과 새롭게 알게되는 사실을 정리하면 어떨까 하고 시작한 연재. 시도는 좋았으나 컨텐츠의 질은 아쉬운 부분이 많았던 첫번째 연재작.

: 리빙라이브러리 in 제주 – 사람책을 만나는 정말 새로웠고 개인적으로 영광이었던 경험. 컨텐츠제작가라는 직함으로 소개되었는데 지역의 명사들 속에 소개되는 것만으로도 감격스러웠다. 관련기사 “책이 된 사람, 그들을 읽는 사람 ‘뜨거운 대화’

:Get Jeju 비영리미디어컨퍼런스 강연 – 여행과 콘서트, 강연이라는 주제로 이루어진 Get Jeju 행사의 초청자로서 강연에 참여하였다. 문화이민자라는 말이 잘 와닿지는 않지만 첫번째로 초대되어 영광이고 또 기획자분들과 참여자를 함께 만날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관련기사 “”홍대 대안”, “내 삶 찾으러”…왜 ‘제주’에 주목하는가

Image

<다음스페이스에서 열렸던 Get in Jeju 강연>

: 한라일보에 <홍창욱의 소셜미디어분투기> 연재 – 개인적으로 많이 배우고 기록할수 있었던 칼럼.  세상을 바꾸는 미디어, 기술에 대한 소식들을 조금더 전문적으로 써보고 싶어요.

+간략한 자기소개

– 네크워커, 70년대 중반 창원 출생

– 대학에서 미디어(중앙대 신문방송)를 전공하였고 세상을 바꾸는 네트워크에 관심이 많음

– 한겨레21 독자편집위원, 공군 공보장교 역임

– 탈서울 하여 제주에 이주하려는 꿈을 이룸(^^)v

– 관련 언론기사 보기

주례없고… 착하고… 이런 결혼식 어때요? “(한겨레)

자연과 느림이 탐나… 뭍 사람들 섬으로 가다 “(세계일보)

제주로망과 탈서울프로젝트의 결합“(알라딘)

+앞으로 하고 싶은 일 

– 세계여행

– 시집내기

– 가족과 행복하고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기

Image

댓글 남기기